최근 Microsoft 에서 loop 를 출시했다.
아직 베타 단계지만, 나는 원래 사용하던 다양한 나의 기록 방법 (Notion, Onenote, 그냥 메모장)까지 다 버리고 Loop 대열에 합류했다.
왜 나는 기존에 이미 충분히 개발되고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모툴을 포기하고 Loop 로 넘어갈 생각을 했을까?
1. 일단 마소다!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가 CEO 였던 시절에는 폐쇄적인 시스템 프로그램들이 많았다.윈도우는 사용자 친화적이며 오류가 적고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운영 체제이고, 오피스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툴을 통해 많은 사무실에서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폐쇄적인 정책으로 인해 Internet Explorer, 자유도가 매우 낮은 OS, 다른 OS에서는 전혀 활용하지 못하도록 만든 오피스 프로그램들 등에 대해 비판을 받았던 기억이 남아있다.
하지만 현재는 다르게 대처하고 있다. Github 인수를 시작으로 WSL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인수 등을 통해 상호 호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고있다. 또한, 맥 버전 Office, Onedrive, Teams 등의 서비스를 출시하여 저변을 넓히고 있다. 그 예로 Github 인수 시에는 비싼 가격 정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무제한 Repo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했다.
또한, AI 기술 분야에서도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다. Open AI는 사실상 마이크로소프트 산하의 기업이며, 최근 발표된 오피스 전용 AI, 프로그래머를 위한 Co-pilot 등의 AI 기술을 출시하면서 생산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GPT라는 AI 기술은 학계에서 오랫동안 연구되어왔지만, 이를 제품 수준으로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 회사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는 없어 보인다. 이러한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은 현 시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강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오피스 연동 + ɑ
오피스 앱, 팀즈, 아웃룩까지 연동 가능한 Loop 예시
허허 미쳤다. 이제 오피스에서도 Loop를 연동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까지 할 수 있다.
우리가 노션을 왜 쓰는가? 바로 문서 작성에서의 협업을 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물론 다양한 탬플렛을 통한 문서 작성의 용의성 증대가 있겠지만, 기본적인 이유는 협업을 하기 위함일 것이다.
근데 문서 작성의 최고봉인 오피스 워드와의 연동 그리고, 이를 Teams 나 Outllook 에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이건 아무도 못하는 마소만 할 수 있는 기능일 것이다.
지금은 마소 플랫폼만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미 Fluid framework가 먼저 소개되었고, JS 기반의 다양한 앱을 통해 정말 무제한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정말 Loop가 다른 앱에서 퍼지는 건 시간 문제일듯....
3. AI, Co-pilot
문서 작성 AI 인 Co-pilot 까지 활용가능한 Loop.
AI 가 난리다. 지금 AI를 이용하지 않고 문서 작성을 하는 사람은 생산성에서 한참 뒤쳐지고 있을 확률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Loop 에서는 직접적으로 AI를 활용해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
AI를 활용한 문서 작성을 하면, 확실히 생산성에 도움이 된다고 사람들이 느낀만큼 Loop 에서 세계 최고의 AI를 사용가능하고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임을 직시한 순간 많은 사람이 Loop로 넘어 갈 것이다.
결론
Loop는 앞으로의 발전이 매우 기대가 되는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미리 익숙해지고, 미리 데이터를 옮겨 놔야지 나중에 남들이 다 사용할 때, 늦지 않게 적응할 수 있지 않을까?
이에 앞으로 Loop를 활용하는 방법을 포스트할 계획이다.